티스토리 뷰

한센병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서 확인해보세요


한센병은 생소한 이름일지도 모르지만, 다른이름으로는 나병, 문둥병이라고 불리우는 전염병중에 한 종류입니다. 6세기에 처음 발견된 한센병은 전세계에서 시작 됬지만, 현재는 0.1%로도 안되게 발생한다고 합니다. 발병되는 원인은, 나병균에 감염으로 시작되며, 전염성도 있지만 현재는 완치가 가능한 전염병으로 불리되고 있지만, 이상증후가 발생되면 초기치료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한센병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인.


1. 가족으로 부터에 전염

가족이 균을 가지고 있을시에 장시간 친밀하게 같이 생활하거나 접촉으로 인해서 감염된다고 합니다.


2. 상처로 부터 전염

우리몸 외부에 상처에 나병균이 들어와 우리몸에 침투했을 경우 발병한다고 합니다.


3. 엄마로부터의 감염

신생아시기에 엄마의 태반을 통해서 감염될 수 있다고 합니다.


4. 유전가능성

유전가능성은 크지는 않지만, 희박하게 유전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증상.


1. 코막힘과 출혈, 코에 상처 딱지 같은것이 생긴다.


2. 피부염증이 온몸에 나타난다.


3. 무감각해지거나, 감각이 예민해진다.


 - 한센병은 9개월~20년까지 잠복기가 있으며 이후에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치료방법


한센병은 전세계 사람들 95%가 면역을가지고 있으며, 만약 감염시 초기라면, 리팜핀약을 1회만 먹어도 나병균이 99% 전염성을 잃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댐손, 클로파지만의 항생제 투여로 인해서 초기에 발견시 완치가 가능하며, 증상이 심해지기 전에 치료를 받는것이 중요하다고하며, 우리나라에서는 무상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한센병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옛날에는 무서웠던 한센병을 지금은 완치가 가능하다고 하니, 의심되면 바로 진료를 받아보시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댓글